신종,미기록종 발견(공개)/Sedum (돌나물속)
주걱잎갯비름(Sedum formosanum N. E. Br.)
물골나그네
2023. 2. 9. 20:09
2023. 2. 9
과연 실물이 어떻게 생겼는지 한 번은 봐야 할 것 같은데 신안군에 하태도, 상태도가 흑산면에도 있고 신의면에도 있는데 대체 어느 섬을 말하는 것인지 모른다. 그렇지만 논문을 보면 대충 어딘줄 알겠다.
아래는 Korean J. Pl. Taxon. 50(4): 377−384 (2020) 에 발표된 논문에서 발췌했다.
"한국산 주걱잎갯비름(Sedum formosanum N. E. Br.)은 133년 전에 기록된 후, 이제야 이의 분류학적 실체 및 분포 현황이 밝혀졌다. 이들은 그동안 기준표본 채집지인 타이완을 비롯하여 일본의 남부, 필리핀 북부 섬지역에만 국한하여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. 그러나 이는 제4차 전국 자연환경조사를 통해 전라남도 신안군 하태도 및 상태도의 바닷가 바위 틈새에서 생육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. 한국산 주걱잎갯비름은 높이 최대 65cm에 달하는 2년생 다육식물로 결실기에 골돌과의 심피가 곧추서는 점에서 속내 대부분의 식물들과 다르다. 특히 주걱잎갯비름은 한국산 돌나물속 중 주걱비름과 비슷하지만 엽신이 단일형으로 엽선이 원두이며 꽃 피는 줄기와 꽃이 없는 줄기를 따로따로 갖는 점에서 구별된다. "고 한다.
미야코지마 섬의 아종(subsp)은 형태적으로 S. formosanum 과 매우 유사 하지만 다년생, 다결실(중복개화), 곁가지(lateral axillary)가 있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한다.
아래는 논문에서 발췌했다.